물가도 많이 오르고 생활비는 팍팍하고 많은 분들이 부업을 찾고 있습니다.
온라인 셀러(쿠팡, 스마트 스토어, 배송대행, 위탁판매 등)나 수익형 블로브(체험단, 기자단, 애드샌스 등), 또는 부업으로 가능한 무인가게입니다.
오늘은 여기에서 무인 가게를 말해 보겠습니다.
무인 가게의 매력
무인가게는 온라인 셀러나 수익형 블로그 보다는 비용이 많이 요구됩니다. 이로인해서 온라인 셀러나 수익형블로그보다는 진입장벽이 높아 상대적으로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전국으로 상대하는 것 보다는 일정 범위안(넓어야 1km정도)이라는 상권을 이용하지만 후발 주자가 들어오기 힘들다는 점이 있습니다.
다른 부분보다 고객을 응대하는 것이 없어 감정적인 부분의 소모도 적습니다.
또한 온라인 등보다 투자되는 시간이 적어서 부업으로 적합합니다.
무인 가게의 장점
본업에 지장이 없습니다.
무인가게의 특성상 고객들도 즉각적인 응대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그로인해서 내가 정해둔 시간에 모든일을 처리할 수가 있습니다.
소자본 창업
대표적인 무인아이스 크림가게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프랜차이즈로 하지 않고 개인 매장으로 접근시 보증금 제외하고 2~3000만원으로 가능합니다.
매장에 들어가는 제품이 보통 1000만원 정도이니 다른 창업에 비해 사입비등이 압도적으로 저렴합니다.
제의 본업이었던 콘택트렌즈 중 아큐브만 초도물량 세팅을 해도 1000만원으로는 가장 기본만 가능합니다.
인건비 절약
직원 1명을 채용할 경우 24년도 최저 시급 기준 주5일 8시간 2,060,740원입니다. 사업주가 추가로 부담하는 4대 보험도 있으니 20만원 정도 추가가 될껍니다.
무인가게의 단점
차별화가 어렵다.
무인 매장의 경우 기본적인 고객의 동선이 출입-> 원하는 물품 선택 -> 셀프 계산입니다. 매장에 직원이 없음으로 차별화된 정책을 펴기가 어렵고 다른 부분을 만들면 고객은 새로운 경험을 해야하는데 못하는 분들도 생길겁니다
도난 우려(로스)
가장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입지의 환경에 따라 도난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입장시에 카드 등록 등을 하는 경우는 도난 우려가 줄어 듭니다.
또한 일반 직원이 상주하는 매장에서도 도난은 일어납니다.
고객의 접점 형성의 어려움
고객과의 소통이 일어나야 단골이 확보되는 경향이 많은데 고객과의 직접적인 응대가 없다보니 단골형성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저가형 커피 전문점(메가커피 등)을 보면 고객과 직접적인 응대가 일어난다고 보기 힘듬으로 극복할 수가 있는 부분입니다.
실시간 문제 대처의 어려움
실시간으로 문제를 대처하려면 상주하는 직원이나 사장이 매장에 있어야하는데 무인임으로 대처를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요즘 많은 분들이 무인 매장이 즉각적인 대처를 하지 않는다고 생각을 함으로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cs를 즉각적으로 한다면 부업으로 적합하지 않게 되니 정해진 시간에만 cs를 한다고 정해 두셔안 됩니다.
무인 시스템에 대한 이해 부족
주로 노년층이 많이 해당 되지만 노녀층분들도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것을 봐서는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자 여기까지 무인 매장의 매력, 장점, 단점을 알아 봤습니다. 다음은 무인 매장의 전망, 종류등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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