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 관련

장사 : 페르소나에 대하여

by 에이치 와이 2023. 11. 17.
반응형

페르소나의 사전적 의미는 연극 배우가 쓰는 탈을 의미한다.
마케팅에서의 페르소나는 기업의 이미지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오뚜기의 착한 기업, 삼성의 일류기업 등을 의미한다고 볼 수가 있다.

그러나 장사에서의 페르소나는 특정인을 지정한다.

룰루레몬을 예를 들어보자 룰루레몬은 요가복계의 샤넬이라고 불린다. 룰루레몬은 30대 초반의 전문직 여성이라는 구체적인 가상의 사람을 두고 그 사람의 특성을 파악한 후 제품, 마케팅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였다.

이제 장사를 하는 개인 매장의 페르소나를 알아보자
유기농 수제 쿠키집이 있다. 이곳에서 쿠키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보통 어린 자녀에게 주려고 산 사람들이다. 이곳의 페르소나는 건강한 먹거리를 아이에게 주고싶은 부모들이다.
샐러드 가게의 경우 페르소나는 보통 다이어트를 하는 여자분이다.

이렇듯이 페르소나를 정하게 되면 페르소나에 맞추어 전락을 짜게 된다.

이제 페르소나를 하나 정해보자.
글 작성일은 11월 14일이다.
16일이 수능이니 수험생을 페르소나로 잡아보자

페르소나 : 단 것을 좋아하지만 공부를 하느라 부쩍 살이 많이 쪄서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간식을 줄이는 수험생

제품 : 단것, 다이어트, 간식을 줄이다
          
해결방안 : 단것은 스테비아 등의 대체당으로 흡수율을 낮추고, 다이어트의 경우 정제된 밀가루를 이용해 만드는 것 보다 GI지수가 낮은 통밀이나 호밀로 만들어 칼로리를 낮추고 흡수를 느리게해서 혈당을 천천히 높히게 만들면 해결이 됩니다.

위와같이 페르소나를 정하게 된다면 이제까지 없던 제품은 아니더라도 이제까지와 다른 제품은 만들수가 있고 마케팅의 포인트도 탁 찍어서 실시할 수가 있습니다. 이로인하여 얻게되는 점은 내가 하는 마케팅의 표적을 줄여 비용을 줄이고 잘 못된 곳으로 가고 있을때 방향을 설정하기가 쉽습니다.

페르소나를 정하기 어렵다면 주위의 사랑하는 사람이나 나를 기준으로 해 보시면 됩니다.

내가 사랑하는 아내를 기준으로 잡고 페르소나를 잡으면 아내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분들이 고객이 될것입니다.



            

반응형